Recorder & Life Story

바흐: 마태수난곡 BWV 244 - 라 쁘띠뜨 방드 본문

리뷰/리코더 & 고음악 음반

바흐: 마태수난곡 BWV 244 - 라 쁘띠뜨 방드

브뤼헨 (황금빛모서리) 2011. 4. 23. 11:47




Johann Sebastian Bach / Matthäus-Passion, BWV 244

La Petite Bande  l  Sigiswald Kuijken
Challenge Classics  l  CC 72357
 

이제는 더이상 최소편성 연주도 낯선 대상이 아닌 친숙한 연주가 된 것 같다. 개인적으로 마태수난곡의 최소편성 연주는 존 버트의 연주가 처음이었는데, 기존의 대편성의 연주와는 달리 더 세밀한 질감을 경험할 수 있는 연주였다. 꾸준하게 악상(Accent) 레이블에서 바흐의 칸타타 사이클을 진행중인 시히스발트 카위컨이 이번에는 첼린지(Challenge) 레이블에서 그가 추구하고 추진해왔던 최소편성으로 바흐의 마태수난곡을 녹음했다. 바흐의 수난곡 중 요한수난곡과 더불어 더 극적인 상황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인 마태수난곡은 거울과도 같은 성악진과 오케스트라가 대칭된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런 구조는 두 그룹의 합창단이 주고받는 외침에서 더욱 두드러진 효과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성부당 1명씩 배치된 최소편성에서는 어떤 표현이 가능할까?

존 버트의 마태수난곡(Linn)이 악기나 성부간의 질감이 피부로 느껴질 만큼 살아있고, 전반적인 곡 분위기가 극적인 느낌이 들었던 반면 카위컨과 라 쁘띠뜨 방드의 연주는 최소편성의 정갈함을 강조하기 보다는 작품 본연의 의미를 살리는데 치중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분명 대편성의 연주와는 차별되는 세밀한 묘사를 보여주는 것은 사실이긴 하지만, 카위컨의 시선은 좀 더 다른 곳에 고정되어 있는 것 같다. 사실 전체적인 흐름은 밋밋하고, 강렬하지도 않다. 여기엔 극적인 슬픔도, 처절한 탄식도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표면에서 드러나는 감정적인 요소 보다는 보이지 않는 내면에서의 끝도 없이 가라앉는 심연의 고통이 수반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결국 자극적인 요소는 제한해버리면서 작품 본연의 텍스트와 의미를 살리는데 기여한 연주가 바로 이번 작품인 것 같다. 음악 외적인 요소로부터의 감동이 아니라 내적인 조용한 감동을 이 연주는 전해준다.

내지의 파트 구성을 보면서 에반겔리스트역의 크리스토프 겐츠가 합창단의 테너파트 또한 맡고 있는 것을 보면서 상당한 체력적인 무리가 있지 않았을까 싶지만, 레코딩 상으로는 별다른 거리낌 없이 진행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특별한 점은 톤 코프만이나 존 버트 같은 오르가니스트가 악기를 연주하면서 전체를 지휘하는 것과는 달리 카위컨은 뚜렷하게 드러나는 지휘자 없이 바이올린과 비올라 다 감바를 연주하면서 두 그룹의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을 훌륭하게 리드했다는 점이다. 여기까지 경험하면서 오늘날 지속적으로 끊이지 않는 최소편성과 대편성에 대한 찬반논란이 과연 얼마 만큼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가 스스로 묻게된다. 바흐 또한 당시 연주할 때의 장소적인 여건과 연주자들의 구성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했던 것을 보면서 오늘날 시대연주를 추구하는 입장에서 하나의 관점만을 수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무리가 있다고 여겨진다. 결국 구성, 편성은 작품의 감동을 끌어내기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니만큼, 바흐 사후 이후 수백년이나 흐른 지금 그 때의 상황을 그대로 적용시킨다는 것은 100% 공감대를 형성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결국 본질 앞에서는 그 다음 순위로 밀려나야 하는 것이 이 부분이 아닐까 싶다.





연주자

LA PETITE BANDE
Sigiswald Kuijken, direction

Solists:
Gerlinde Sämann, soprano I
Marie Kuijken, soprano II
Petra Noskaiova, alto I
Patrizia Hardt, alto II
Christoph Genz, tenor I & Evangelist
Bernhard Hunziker, bass I & Jesus
Marcus Niedermeyr, bass II

Emilie De Voght, soprano in ripieno, Ancilla I & II, Uxor Pilati
Olivier Berten, Petrus, Pilatus, Pontifex II
Nicolas Achten, Judas, Pontifex(Caiphas), Phontifex I

Orchestra I:
Sigiswald Kuijken & Katharina Wulf, violin I
Jin Kim & Annelies Decock, violin II
Marleen Thiers, viola
Marian Minne, basse de violon
Sigiswald Kuijken, viola da gamba
Ewald Demeyre, organ
Marc Hantai & Yifen Chen, traverso & recorder
Patrick Beaugiraud, Vinciane Baudhuin, oboe, oboe d'amore & oboe da caccia

Orchestra II:
Sara Kuijken & Makoto Akatsu, violin I
Giulio D'Alessio & Masanobu Tokura, violin II
Mika Akiha, viola
Ronan Kernoa, basse de violon
Benjamin Alard, organ
Georges Barthel & Sien Huybrechts, traverso
Emiliano Rodofi & Rodrigo Gutierrez, oboe & oboe d'amore


수록곡

CD1
01   Chori: Kommt, ihr Töchter, helft mir klagen
02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Da Jesus diese Rede vollendet hatte
03   Choral: Herzliebster Jesu, was dast du verbrochen
04   Recitativo (Evangelista): Da versammleten sich die Hohenpriester
04b Chori: Wozu dienet dieser Unrat?
04c  Recitativo (Evangelista): Da nun Jesus war zu Bethanien
04d  Chorus I: Wozu dienet dieser Unrat?
04e  Recitativo (Evangelista)
05    Recitativo (Alto): Du liever Heiland du
06    Aria (Alto): Buss und Rue
07    Recitativo (Evangelista, Judas): Da ging hin der Zwölfen einer
08    Aria (Soprano): Blute nur, du liebes Herz!
09    Recitativo (Evangelista): Aber am ersten Tage der Süssen Brot
09b  Chorus I: Wo willst du, das wir dir bereiten
09c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Er sprach: Gehet hin in die Stadt
09d  Recitativo (evangelista): Und sie wurden
10    Choral: Ich bin's, ich sollte büssen
11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Er antwortete und sprach


12    Recitativo (Soprano): Wiewohl mein Herz in Tränen schwimmt
13    Aria (Soprano): Ich will dir mein Herze schenken
14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Und da sie den Lobgesang
15    Choral: Erkenne mich, mein Hüter
16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Petrus): Petrus aber antwortete
17    Choral: Ich will hier bei dir stehen
18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Da kam Jesus mit ihnen zu einem Hofe
19    Recitativo (Tenore): O Schmerz!; Choral (Chorus II): Was ist die Ursach
20    Aria (Tenore, Chorus II): Ich will bei meinem Jesu wachen
21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Und ging hin ein wenig
22    Recitativo (Basso): Der heoland fällt vor seinem Vater nieder
23    Aria (Basso): Gerne will ich mich bequenem
24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Und er kam zu seinem Jüngern
25    Choral: Was mein Gott will, das g'scheh allzeit


26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Judas): Und er kam und fand sie aber schlafend
27    Aria (Soprano, Alto - Chorus II): So ist mein Jesus nun gefangen
27b  Chori: Sind Blitze, sind Donner in Wolken verschwunden?
28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Und siehe, einer aus denen
29    Choral: O Mensch, bewein dein Sünde gross

CD 2
30    Aria (Alto, Chorus II): Ach! nun ist mein Jesus hin!


31    Recitativo (Evangelista): Die aber Jesum gegriffen hatten
32    Choral: mir hat die Welt trüglich gericht'
33    Recitativo (Evangelista, Pontifex): Und wiewohl viel falsche Zeugen
34    Recitativo (Tenore): Mein Jesus schweigt
35    Aria (Tenore): Geduld!
36    Recitativo (Evangelista, Pontifex, Jesus): Und der Hohepriester antwortete
36b  Chori: Er ist des Todes schuldig!
36c   Recitativo (Evangelista): Da speieten sie aus in sein Angesicht
36d  Chori: Weissage uns, Christe
37    Choral: Wer hat dich so geschlagen
38    Recitativo (evangelista, Ancilla I, II, Petrus): Petrus aber sass draussen im Palast
38b  Chorus II: Wahrlich, du bist auch einer von denen
38c   Recitativo (Evangelista, Petrus): Da hub er an, sich zu verfluchen
39    Aria (Alto): Erbarme dich
40    Choral: Bin ich gleich von der gewichen
41    Recitativo (Evangelista, Judas): Des morgens aber hielten
41b  Chori: Was gehet uns das an?
41c   Recitativo (Evangelista, Pontifex I, II): Und er warf die Silberlinge
42    Aria (Basso): Gebt mir meinen Jesum wieder!
43    Recitativo (Evangelista, Pilatus, Jesus): Sie hielten aber einen Rat
44    Choral: Befiehl du deine Wege
45    Recitativo (Evangelista, Platus, Uxor Pilati, Chorus): Auf das Fest aber
45b  Chori: Lass ihn kreuzigen!
46    Choral: Wie wunderbarlich ist doch diese Strafe!
47    Recitativo (Evangelista, PIlatus): Der Landphleger sagte
48    Recitativo (Soprano): Er hat uns allen wohlgetan
49    Aria (Soprano): Aus Liebe
50    Recitativo (Evangelista): Sie schrieen aber noch mehr
50b  Chori: Lass ihn kreuzigen!
50c   Recitativo (Evangelista, Pilatus): Da abre Pilatus sahe
50d  Chori: Sein Blut komme über uns und unsere Kinder
50e  Recitativo (Evangelista)
51    Recitativo (Alto): Erbarm es Gott!
52    Aria (Alto): Können Tränen meiner Wangen
53    Recitativo (Evangelista): Da nahmen die Kriegsknechte
53b  Chori: Gegrüsset seist du, Jüdenkönig!
53c   Recitativo (Evangelista): Und speieten ihn an
54    Choral: O Haupt voll Blut und Wunden


CD 3
55    Recitativo (Evangelista): Und da sie ihn verspottet hatten
56    Recitativo (Basso): Ja freilich will in uns das Fleisch un Blut
57    Aria (Basso): Komm, süsses Kreuz


58    Recitativo (Evangelista): Und da sie an die Stätte kamen
58b  Chori: Der du den Tempel Gottes zerbrichst
58c   Recitativo (Evangelista): Desgleichen auch die Hohenpriester
58d  Chori: Andern hat er geholfen 58e. Recitativo (Evangel
59    Recitativo (Alto): Ach Golgatha!
60    Aria (Alto, Chorus II): Sehet, Jesus Hat die Hand
61    Recitativo (Evangelista, Jesus): Und von der sechsten Stunde an
61b  Chorus I: Der rufet dem Elias!
61c   Recitativo (Evangelista): Und bald lief einer unter ihnen
61d  Chorus II: Halt! lass sehen, on Elias komme und ihm helfe
62    Choral: Wenn ich einmal soll scheiden
63    Recitativo (Evangelista): Und siehe da, der Vorhang
63b  Chori: Wahlich, dieser ist Gottes Sohn gewesen
63c   Recitativo (Evangelista): und es waren viel Weiber da
64    Recitativo (Basso): Am Abend, da es kühle was
65    Aria (Basso): Mache dich, mein Herze, rein
66    Recitativo (Evangelista): Und Joseph nahm den Leib
66b  Chori: herr, wir haben gedacht
66c   Recitativo (Evangelista, Pilatus): Pilatus sprach zu ihnen
67    Recitativo (Basso, Tenore, Alto, Soprano - Chorus II): Nun ist der Herr zur Ruh gebracht
68    Chori: Wir setzen uns mit Tränen nieder